지난 19일, 용인삼계고에서는 마지막 입시설명회로 단국대 입시설명회가 진행되었다.
단국대학교는 ICT기반 융합학문을 육성하는 죽전캠퍼스와 의료바이오·외국어가 특성화된 천안캠퍼스로 이원화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. 이 날 입시설명회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중심으로 소개되었다.
단국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은 △DKU인재 △SW인재 △창업인재 △고른기회학생 △사회적 배려대상장 △취업자 △기회균형선발 △농어촌학생 △특수교육대상자 △특성화고졸재직자가 있다.
첫 번째로 DKU인재, SW인재 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, 전공적합성, 인성 및 발전가능성이다. 학업역량은 학업성취도, 탐구능력의 항목을 평가한다. 이 중 탐구능력은 교과활동의 다양성, 적극성으로 각각 10%씩 반영된다. 결과적으로 학업성취도 20%, 탐구능력 20%(10%+10%)가 반영된다. 전공적합성은 전공의지, 전공관련활동의 항목을 평가한다. 이는 각각 20%씩 반영된다. 인성 및 발전가능성은 성실성 및 공동체 의식, 리더십 및 협업능력의 항목을 평가하며 이는 각각 10%씩 반영된다.
두 번째로 창업인재 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, 전공적합성, 창업활동, 인성이다. 학업역량은 학업성취도, 탐구능력의 항목을 평가한다. 이 중 탐구능력은 위의 전형과 같이 교과활동의 다양성과 적극성이 10%씩 반영되어, 결과적으로는 학업성취도 10%, 탐구능력 20%가 반영된다. 전공적합성은 전공의지와 전공관련활동으로 평가하는데, 각각 20%와 10%가 반영된다. 창업활동은 창업의지와 창업관련활동 우수성의 항목을 평가한다. 창업의지는 창업의 기반이 되는 교내 활동 지속 참여 여부, 창업관련활동우수성은 교내 창업관련 활동 우수성을 평가하여 각각 15%와 10%가 반영된다. 인성은 성실성 및 공동체 의식 항목을 평가하며, 15%가 반영된다.
세 번째로 고른기회학생, 사회적배려대상자, 취업자, 기회균형선발, 농어촌학생, 특수교육대상자,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, 전공적합성, 인성 및 발전 가능성이다. 학업역량은 학업성취도, 탐구능력의 항목을 평가한다. 이 중 탐구능력은 위의 전형들과 같이 교과활동의 다양성과 적극성으로 나뉘어 10%씩 반영되어, 결과적으로는 학업성취도 20%, 탐구능력 20%가 반영된다. 전공적합성은 전공의지와 전공관련활동의 항목으로 평가 받는데. 각각 20%와 10%가 반영된다. 인성 및 발전가능성은 성실성 및 공동체의식, 리더십 및 협업능력의 항목을 평가하고, 각각 15%씩 반영된다.
단국대는 다른 학교와 다르게 창업 인재 전형이 존재하고 평가요소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,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관련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.
마지막으로 강사는 복수지원 및 이중등록의 유의사항을 강조했다. 단국대학교의 경우,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세부 전형 간 복수지원도 가능하나, 동일 전형으로 캠퍼스 간 복수지원은 불가능하다. 따라서 복수지원은 가능하지만, 동일 전형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.
종합전형 외의 다른 전형이나 추가 정보가 필요한 학생들은 입학처의 모집요강을 참고해, 원하는 바를 이루길 바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