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02.18 (토)

진로&독서

당신의 소비는 똑똑한가?

책 「착한 소비는 없다」, 최원형 지음

 혹시, 당신은 당신의 소비에 후회한 적이 있습니까?

 

 이 책「착한 소비는 없다」를 읽고 나면, 지금까지 살면서 행해왔던 당신의 모든 소비를 다시 한 번 곱씹어 볼 지도 모른다. 우리는 환경을 아낀다고 물을 절약하고 불을 끄지만, 사고 싶은 청바지가 보이면 고민없이 계산대로 향한다. 하지만, 당신은 청바지 하나를 만드는 데에 물이 얼만큼 사용되는지 아는가? 그 물의 양은 4인 가족이 일주일 동안 쓰는 물의 양과 맞먹는다고 한다. 

 

 "우리에게는 소비방식, 나아가 우리 삶 전체에 대한 통찰이 절실합니다."

 이 책의 머리말에 적혀 있는 내용이다. 어쩌면, 이 한 문장이 이 책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. 이 책을 읽으면, 당신의 과거, 현재 그리고 미래의 소비 행태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. 그리고 당신을 똑똑한 소비의 길로 안내할 것이다. 

 

 사실 환경 문제는 우리 전체의 문제인 만큼, 이 책을 읽는다고 해도 뼈아픈 팩트만 제공할 뿐 달라지는 것은 없을거라고 생각 할 수 있다. 하지만 지구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은 결국 우리 개개인들이다. 이 책을 읽어보고, '나 하나쯤'이라는 생각은 버리길 바란다. 그리고 '나 하나부터'라는 생각을 갖길 바란다.

 

 또한 이 책은 개인뿐만 아니라, 기업과 정부 등... 영향력 있는 단체에게도 앞으로의 소비 및 생산 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.